-
‘윤석열 시대’ 부동산에 일어날 변화 [집코노미TV]
집코노미 타임즈 – 기사해설1기신도시 재건축 위한 특별법 제정안전진단 완화..청약제도 부분 개편규제지역 상관없이 LTV 70% 적용취득·양도·종부세 중과세 폐지 수순
결국 전월세상한제와 계약갱신청구권 폐지가 현실적일 텐데요. 우선 계속해서 언급한 대로 의원수에서 밀리기 때문에 당장 실현 가능할지는 미지수입니다. 둘째로 없앤다고 해도 도입 당시처럼 소급 적용 문제를 두고 엄청난 소모전이 예상됩니다. 마지막으로 어떤…
한국경제11시간전다음뉴스
-
“尹 당선하면 부동산 규제·금융·세제 전방위 개혁”
윤석열 ‘부동산 책사’ 김경환 서강대 교수
곱해서 계산한다. 법령인 세율은 손댈 수 없지만 정부가 시행령을 고쳐 공정시장가액비율을 낮추면 국민의 세부담을 줄일 수 있다. 재건축 규제완화도 필요하다. 정밀안전진단 기준과 분양가 산정의 합리적 개선은 정부가 처리할 수 있다. 이러한 행정부 차원의 제도…
신동아2022.03.05다음뉴스
-
문재인 정부 집값 폭등, 건국이래 처음?
액수까지 계산하면 내가 속한 사회가 미쳐도 단단히 미쳐가고 있다는 위기의식에 사로잡히게 된다.”- 한겨레신문 칼럼 (박완서, 1989.5.11) 1989년엔 ‘집값 폭등 때문에 비관 자살 15명’ 보도까지 나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지난 2월 17일 서울 서초동 유세…
뉴스타파2022.02.22다음뉴스
-
[임창용의 부동산 에세이] 고금리에 꿈틀대는 임대차 시장.. 무주택자 ‘월세시대’ 대비해야/논설위원
올해 부동산시장 어디로작년 서울 월세 낀 임대차 40%↑ 1월 월세 비중 42% 월간 최고치 임대차법 개정 월세 비중 급상승 7월 갱신청구권 만료 매물 나와 임차인 집 비우거나 월세 올려야 고금리, 월세화 추동 가장 큰 요인 전세 물량의 90% 민간에서 공급 ‘갭투자’ 억제 정책의 부작용 속출
전월세상한제·전월세신고제) 시행 이후 계약갱신청구권 보장과 5% 초과 인상 제한이 지난해 온전히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임차인들이 갱신청구권을 사용함에 따라 전세 매물이 급감했고 전셋값 급등으로 이어졌다. 서울 아파트 전셋값이 임대차 3법…
서울신문2022.02.23다음뉴스
-
‘집주인 실거주 입증’ 오락가락 판결에.. 임대차 시장 혼란
임대차法 포괄조항 많다보니 분쟁때마다 법적 해석 제각각이번엔 “임대인이 입증 어렵다”집주인-세입자 갈등만 키워
임대차 시장의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계약갱신청구권제와 전월세상한제 등 ‘임대차2법’ 시행 18개월을 맞았지만 계약 갱신과 실거주…인도일까지 약정 월세 상당액인 월 300만원의 비율로 계산한 돈을 지급하라”며 원고승소 판결했다. 앞서 집주인이 세입자에게…
파이낸셜뉴스2022.02.09다음뉴스
-
이재명 “文 부동산정책 매우 잘못”..윤석열 “주택에 중복과세는 부당”
부동산 李 “대대적 공급 확대가 정책 1순위..文정권 후계자 아냐”尹 “대출 규제부터 완화해 집 구하는데 걸림돌 없애겠다”安 “자가보유율 80%까지”..沈 “종부세로 지역 균형발전”
전월세상한제·전월세신고제)을 먼저 개정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후보와 윤 후보는 서로의 공약을 두고 기싸움을 벌이는 모습도 보였다. 이 후보는 “윤 후보가 LTV(담보인정비율)를 90%로 완화하겠다는 공약을 냈다”고 했다. 그러자 윤 후보는 “초기부터 80%를…
한국경제2022.02.03다음뉴스
-
李 “文 부동산 매우 잘못” vs 尹 “집에 두세 가지 세금 부당”
安 “자가보유율 80% 약속”沈 “주택 3채 소유 금지”
전월세상한제·전월세신고제)을 먼저 개정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후보와 윤 후보는 서로의 공약을 두고 기싸움을 벌이는 모습도 보였다. 이 후보는 “윤 후보가 LTV(담보대출비율)을 90%로 완화하겠다는 공약을 냈다”고 했다. 그러자 윤 후보는 “초기부터 80%를…
한국경제2022.02.03다음뉴스
-
“문 정부 부동산 잘못” 한목소리.. 너도나도 “공급 확대” [TV 토론]
대선후보 첫 TV토론 부동산 분야
전월세상한제·전월세신고제)’ 개정을 꼽았다. 이 후보는 3일 서울 여의도 KBS 본관에서 열린 방송3사 합동 첫 TV토론에서 ‘대통령이 되면 취임하자마자 가장 먼저 손볼 정책은 무엇인가’라는 공통질문에 “(그간) 지나치게 공급을 억제한 측면이 있다”며 “대대…
한국일보2022.02.03다음뉴스
-
[뉴스앤이슈] 첫 대선주자 토론..대장동 의혹 불꽃 공방
전월세상한제 등을 지금 다 얘기를 하는 것이지 않습니까? 그런데 어제 윤석열 후보가 얘기한 여름쯤에 개정 필요성을 검토한다는 게 임대차3법이 개정이 되고 나서 지금 한 번 계약갱신을 하고 나서 4년을 전월세로 사셨던 분들이 올해 여름이 되면 그 기간이…
YTN2022.02.04다음뉴스
-
누구나 ‘난방열사’가 될 수는 없다 [2022대선 정책오픈마켓]
[2022대선 정책오픈마켓] 공동주택 관리비 문제 이제는 근절하자
내 계산보다 약 5천 원 높게 청구된 걸 알 수 있었다. 과연 이걸 오차 범위 내로 볼 수 있을까 싶었지만, 당장 더 해볼 만한 일이 없었다. 관리비 관리, 소규모 공동주택은 어렵다 관리비 사용을 더 투명하게 만들고 싶다면, 방법이 아예 없는 건 아니다. 우리…
오마이뉴스2022.01.17다음뉴스